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자영업자 코로나대출 실제진행기 2탄

by 7분 전. 2020. 3. 5.

안녕하세요 에첸입니다:

계속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확진환자 5,766명 / 검사진행 21,810명 / 격리해제 88명 / 사망 35명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조속하게 이 시기가 마무리되어, 모든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분들께서 다시 일어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금일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얼마전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코로나대출을 받기위해 이천 신용보증재단지점에 방문하였었습니다. 첫 방문기의 내용은 하단의 1탄 내용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hn-company3.tistory.com/25

 

소상공인, 중소기업 코로나 대출 신용보증재단 방문기 1탄

현재 우리나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대로 확진환자 4,212명 검사진행 33,799명, 격리해제 3명, 사망자 22명으로 감염자가 하루에 배로 늘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현재 전국의 많은 유치원은 휴원,..

hn-company3.tistory.com

 

그리고는 신용보증재단 이천지점에서 연락오기를 기다리고 있던 상황이였는데, 방문한지 2틀만인 3월4일 어제자로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이제 코로나대출 진행 2탄 이야기 시작합니다.

 

[지역이 다를지라도 방문해야되는 기관 및 필요서류는 동일합니다. ]

 

 

 

 

우선 하단의 이미지 4장이 처음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하였을때 받은 종이입니다.

신보 담당자께서는 전화를 주시고는, 먼저 종이 4장을 펼쳐달라고 말씀해주십니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씀해주십니다.

 

첫번째로, 저희가 드린 종이에 업체정보랑 경영애로피해사실확인서 내용 적어주세요.

그리고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임대차계약서<사업장 임대료(월세)최근 3개월 납부내역 인쇄해야됨>,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2017~2019년 현재까지> 서류지참하셔서 주거래은행 가셔서 은행원(대출창구) 도장 받으시고요~

 

두번째로, 시청에 가셔서 6층으로 가시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있어요~

거기서 소상공인정책자금 추천서 받으시고는 저희한테 다시 오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추천서를 받기 위한 서류는 하단의 내용에 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방문하시면 여직원이 알려줍니다.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하단을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 

 

[*참고 : 여기서 소상공인정책자금 추천서는 금리를 싸게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서류이며, 은행원도장은 은행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

 

그리하여 저는 순차적으로 이 여정을 떠나게 됩니다.

 

 

 

 

우선 아래 종이 3번칸에 은행원 도장을 받기위해, 상단의 기재한 서류들을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하였습니다.

그러니 은행원께서 대면하시자마자 "코로나19 대출 때문에 오셨죠~? " 라고 말씀해주시고는, 약 2분간의 전산을 조회하시더니, 아무런 문제 없이 쉽게 도장을 찍어주시며 새로운 종이를 또 주시며 아래와 같이 말씀해주셨습니다. (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주세요. ) 

 

 

 

 

"나중에 신용보증재단에서 심사승인 떨어지면 밑에 서류 지참하셔서 농협은행으로 방문해주시면 되세요~"

"그러시면 코로나대출 나가실꺼에요~"

 

그래서 저는 "네. 알겠습니다~" 라고 말씀을 드리고 하단을 종이를 서류가방에 넣은채로 이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있는 이천시청 6층으로 떠납니다.

 

 

 

 

이제 시청 6층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천분소)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러니 대기하시는 너무 많아 대기표를 주시더라고요. 저는 대기표 94번을 받았었고, 오후3시에 방문하였었는데 오후 6시에나 담당자를 만나 추천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추천서를 받기위한 과정은 화면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

 

 

 

 

대기표를 받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담당자께서 아래와 같은 종이를 주시며, 말씀해주십니다.

 

"코로나대출때문에 오셨죠~? 담당자 대면 전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명원, 건강보험작겨득실확인서(전체이력),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최근1년간), 2019년도1월부터 2020년도 2월28일까지 각 월별 부가세 신고내역 서류 준비해놔주세요~ "

 

"사업자등록증명원 하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시청 1층에 무인발급기로 서류 띄시면 되고요~ 나머지 2개 서류는 기장 맡기시는 세무사무실이나 세무소에 방문하셔서 띄어오시면 되세요~"

 

그리하여 저는 소상공인정책자금 담당자분께서 말씀해주신 서류를 준비한 후 시청 대기실에 대기하였습니다..

약 오후3시부터 - 오후 6시까지 대기.. 후 호명!!

 

"94번 고객님~"

 

 

 

 

그리고는 필요 서류 제출 후 담당자분과 약간의 면담 후?? 추천서를 받았습니다!

(아래 이미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가 추천서입니다!)

 

* 대상자금 - 자금명 : (경영안정자금(경영애로_코로나)) / 담보구분 : 신용보증서 / 상환방법 : 2년거치 3년 분할

 

 

 

 

이제 은행에서 도장도 받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추천서도 받았으니,

다시 신용보증재단 이천지점으로 방문합니다. 

 

이천지점은 분수대오거리 우리은행 건물 4층에 위치해 있었답니다:

 

 

 

 

이때가 오전 11시30분쯤이였는데, 입구로 들어서니 사람들로 아주 꽉꽉 차있더라고요~

그리하여 저는 대기번호표를 뽑고는 한 20분 정도 기다렸어요~:)

 

[신규 상담신청자들은 많았지만, 완성 서류를 제출하러온 창구의 사람들은 비교적 적어서 빠르게 담당자와 대면했던 것 같습니다. ]

 

 

 

 

담당자분을 대면하니 제가 서류에 받아온 은행 도장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추천서를 확인하시고는 아래 사진의 서류를 주셨어요~

 

" 네~ 아래 체크 드린 부분에 서명만 해주시면 되세요~ "

 

 

 

 

서류에 모든 사인을 작성하고 담당자분께 드리니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제 한달 정도 뒤에 담당자가 연락드릴꺼에요~ 그러면 회사로 실사 나가실거고요~ "

"실사 나간 후에 승인 나시면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나오는 거니깐 대출자금 받으시러 은행 가시면 되세요~"

"그러시면 다 처리되는 거에요~"

 

이제 제가 움직이며 처리 할 수 있는 내용은 끝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신용보증재단 코로나대출 진행기 2탄을 마치며,  실제 진행기 3탄에서는 신용보증재단 담당자분께서 실사를 오셨을때 상황과보증서 발급 나왔을때 상황 그리고 코로나대출 승인이 났을때 상황을 정보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단의 이미지는 별도 내용으로 지점 방문하였을때 벽에 붙여져 있던 것인데.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영업점 상담을 대면 상담에서 >> 비대면 상담 원칙을 기본으로 변경한다고 하는데.

너무 업무가 많아지셨는지 다들 대면으로 이제 다시 진행하시더라고요~ 

지점마다 다를테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만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hn-company3.tistory.com/34

 

소상공인 코로나대출 실제진행기 3탄

안녕하세요. 저는 얼마 전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코로나대출 알아보기부터 시작하여, 실제 코로나대출 진행기 1탄, 2탄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하단 링크참조] 온라인으로 코로나대출 정보를 알아보는 것..

hn-company3.tistory.com

댓글


loading